오늘 네이버 밴드로 인해 놀라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해킹을 당한 분들 뿐만 아니라, 가입된 밴드에 성인 광고가 느닷없이 떠서 불편을 겪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친목을 목적으로 가입되어 있거나 고객 관리를 위해 운용하시는 분들이 큰 피해를 보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측에서는 해킹이 아닌 타사이트에서 유출된 이메일/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아이디를 도용한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해외접속차단을 해놓으신 분들도 피해를 입으신 것으로 보아, 국내에서 접속했거나 해외에서 국내로 IP로 우회하여 접속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밴드의 직접적인 해킹이 아니라면 비밀번호가 통째로 유출된 타사이트가 어디인지 하루 빨리 공개되어야 추가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밴드에 공지된 공식 안내문과 네이버 아이디 도용 방지를 위한 대책을 안내합니다.





네이버 밴드를 네이버 아이디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당장 밴드 쪽에서는 문제가 없더라도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로 접속을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절차를 따라, 접속 허용 기기 제한과 로그인 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로그인 후 '내정보'로 이동


2) '보안 설정'으로 이동 '로그인 차단 설정'에서 '해외 로그인 차단'을 'ON'으로 설정

'타지역 로그인' 차단의 경우 이동이 잦은 경우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해외 로그인 차단'도 해외에서 접속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3)'새로운 기기 로그인 알림'의 '로그인 알림 받기' 'ON'으로 설정



4) '로그인 관리'로 이동하여 현재 로그인 중인 로그인 목록 확인하여 본인의 기기가 아니거나 해외 IP에서 접속 중인 경우 '관리'에서 '연결끊기'




5) '등록한 기기 목록'에서 본인 기기가 아닌 경우에 '관리'에서 '삭제' 버튼을 눌러 기기 제거




6) 마지막으로 비밀번호는 되도록 공유해서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밀번호를 다르게 만드는 것이 번거로우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기본 암호를 설정하시고 각 서비스의 앞글자를 하나씩 추가하는 식으로 암호를 만드시면 타사이트 비밀번호 유출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는데는 충분합니다.

예를들어, 기본 암호를 'password1'으로 정하였다면, 네이버 암호는 'password1_N', 다음 암호는 'password1_D' 이런식으로 하면 기억해내기도 쉽고, 복잡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무작위 대입에 의한 해킹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