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노코더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관련하여 검색하다가 우연히 구글 애드센스 정책관련 발표를 찾아서 공유합니다. 내용은 구글 공식 블로그를 참고 하였습니다. 원문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구글 공식 블로그 정책 관련 기사 원문 보기

애드센스 정책 위반 시 페이지만 광고 중지

사실 제목이 내용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를 이용하는 사이트에서 정책 위반을 하는 경우 사이트 전체의 광고를 중지하던 부분을 정책 위반 페이지의 광고 중지로 제재를 완화한다는 내용입니다.


애드센스의 정책을 위반하면 기존에는 사이트 전체에 대해 광고가 중지되었습니다. 어떠한 정책 위반으로 중지되었는지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정책을 위반한 경우 다시 시정하기 어려웠고, 위반한 내용을 수정하거나 혹은 원래 위반이 아닌 오인(?)으로 중지된 경우 따로 이의신청을 한 후 검토를 거쳐 정상 판단을 받아야만 광고를 다시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책 위반으로 광고가 중지되면 다시 게재되는 시간까지 수 일이 소요 되었고, 해당 기간 동안에는 광고수익을 전혀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대형 사이트 혹은 블로그일 수록 피해가 컸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내용에 따라 앞으로는 정책을 위반한 특정 페이지의 광고만 삭제 되기 때문에 정책 위반 사유에 대해 좀 더 파악하기 쉬워지고, 광고가 중지되는 기간 동안의 피해도 최소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광고를 게재 할 때 정책 위반으로 보는 경우입니다. 처음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책관련 된 자세한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 성인용 컨텐츠를 다루는 (혹은 유도하는) 페이지
  • 저작권을 침해하는 컨텐츠를 다루는 (혹은 유도하는) 페이지
  • 지나치게 광고가 많은 경우 혹은 광고와 컨텐츠의 구분에 혼동을 주는 배치
  • 광고 클릭을 유도하거나 매크로 등을 이용하여 클릭을 발생시키는 경우


애드센스 정책 센터 (Policy Center) 오픈

발표된 내용 중 다른 하나 역시 정책 위반과 관련이 있는데요. 바로 정책 센터 (Policy Center)를 오픈한다는 계획입니다. 정책 센터에서는 정책 위반 사유가 있는 페이지에 대해 어떠한 부분 때문에 정책을 위반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정책 위반 시 어떠한 룰을 어겼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갑자기 사이트 전체의 광고가 중단되는 경우 게시자 입장에서는 매우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해당 내용에 대해 끊임없이 사용자들의 의견이 있었고, 이번에 정책 센터를 오픈하면서 이러한 부분에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것이 구글의 발표입니다.


현재는 수천명의 광고 게시자들을 상대로 정책 센터를 시범 운영 중이며, 몇 주 내로 전체 애드센스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오픈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작년 기준 구글 애드센스 사용자에게 지급된 총 광고 수익금이 $110억 (약 12조원) 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애드센스를 통해 수많은 사용자들이 수익을 얻고 있고, 구글 역시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이번의 발표를 통해 구글과 애드센스 사용자 모두 수익이 증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