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노코더입니다.


한국시간으로 어젯밤 자정 (2017.5.11 00:00) 부터 마이크로소프트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빌드 2017 (MS Build 2017)이 시작되었습니다. 요즘 MS가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정책으로 개발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상당히 보수적이었던 옛날의 MS와는 달리 최근 발표되는 MS 관련 기사들은 꽤 흥미가 있습니다.


3일간 진행되는 빌드 2017의 첫째날인 오늘 발표한 내용 중 제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은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 2017 (Visual Studio 2017 for Mac)을 정식으로 공개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미 지난해 11월 프리뷰 버전을 공개하면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예고했었는데요. 오늘 빌드 2017에서 발표와 동시에 이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커뮤니티 버전의 경우 무료라는 거죠. :)


혹시 MS의 빌드 2017 (Build 2017) 라이브 영상이나 기존 발표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빌드 2017 공식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빌드 2017 (Build 2017)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빌드 2017 (Build 2017) 키노트 보러가기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 시스템 요구사항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전에 시스템 권장 사항을 간단히 확인해 보시고 받으시기 바랍니다. macOS 10.11 이상만 지원하기 때문에 엘캐피탄 이전의 mac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OS를 업데이트하셔야 합니다. 반면 하드웨어적인 사양은 크게 요구되지 않으므로 구 기종의 맥북이나 맥북에어 등과 같이 저사양의 맥에서도 무난히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시스템 사양이 좋아야 빌드가 빠르고, 작업 환경이 쾌적하겠지만 처음 개발을 시작하는 유저들이라면 저사양의 맥에서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 다운로드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 (Visual Studio 2017 for Mac)를 다운로드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다운로드 링크나 비주얼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기존에 프리뷰를 이용하시던 분들도 아래 링크의 인스톨러로 설치하시면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업데이트 이후에 대쉬보드에서 Visual Studio (old)로 보일 수 있는데요. 응용프로그램 목록에서 Visual Studio (old)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라이선스는 윈도우용 비주얼 스튜디오와 동일하게 커뮤니티 (Community), 프로페셔널 (Professional), 엔터프라이즈 (Enterprise)로 나누어집니다. 개인 개발자나, 학생들은 커뮤니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로페셔널이나 엔터프라이즈는 기업용이라고 보시면 되요. 라이선스 정보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구요.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 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제품 비교 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직 제품비교 페이지가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커뮤니티도 Visual Studio for Mac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비주얼 스튜디오) 제품 비교 자세히 보러가기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 어디까지 지원하나?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 릴리즈 정보 보러가기


맥용 비주얼 스튜디오는 윈도우용과는 조금 지원하는 것이 다릅니다. C++이나 Python과 같은 언어는 지원하지 않고, C#과 F# 같이 닷넷 위주의 언어들만 지원합니다. 윈도우 전용인 닷넷프레임워크는 지원하지 않으며, 대신 크로스플랫폼용 앱 개발이 가능한 닷넷코어(.net core)와 자마린(Xamarin 혹은 Mono)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맥북이나 아이맥, 맥프로 등에서도 C#을 이용하여 iOS, 안드로이드(android)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맥과 윈도우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닷넷코어 어플리케이션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저도 닷넷코어나 자마린으로는 개발한 경험이 없어서 흥미롭기도 하고 실제 개발하기에 적합한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기회가 되면 간단한 프로젝트를 블로그에서 진행하여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