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노코더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만든 기본 스타일의 블로그에 스킨을 설정하고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킨 설정하기

티스토리의 다양한 스킨들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이쁘게 블로그를 꾸미신분들이 많은데요. HTML이나 CSS와 같은 웹프로그래밍에 익숙하신 분들은 기본적인 스킨의 구조만 파악해도, 직접 이쁜 스킨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HTML, CSS에 익숙하지 않거나 디자인적으로 자신이 없는 분이라면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킨이나 능력자분들이 만들어둔 스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의 내블로그를 클릭하여 관리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관리 페이지의 스킨 설정 화면


관리 페이지의 '꾸미기 - 스킨'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이 PC와 모바일에서 각각 스킨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킨 관리 페이지에 있는 기본 스킨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들이 만들어둔 스킨도 다운받아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스킨 이외의 스킨은 티스토리 스킨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티스토리 스킨 페이지에서는 다른 유저들이 제작한 스킨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스킨의 타입은 '반응형', '1단형', '2단형', '3단형', '기타'로 분류되는데요. 반응형은 비교적 최근에 유행하기 시작한 스킨 타입이며, 화면 크기가 다른 여러 환경에서 별도의 레이아웃 설정없이 자동으로 화면 구성을 바꾸어주기 때문에 별도로 모바일웹용 스킨을 설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스킨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을 선택하고 미리보기를 누르면 내 블로그에 적용한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 버튼을 누르면 현재 내 블로그를 해당 스킨으로 변경했을 때 어떤 모습인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스킨이 적용된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의 경우 대부분의 스킨이 사이드바를 숨기고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보고 싶을 때마다 사용자가 사이드바를 따로 클릭해야만한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화면이 깔끔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N단형 스킨은 사이드바의 내용들이 항상 화면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화면이 조잡해보일 수 있으나, 사이드바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기때문에 인터페이스면에서 반응형에 비해 편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바가 항상 화면에 노출되면, 사이드바에 광고를 삽입하여 추가적인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응형의 경우엔 상단과 하단에만 광고가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반응형은 대부분 스킨위자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스킨의 세부설정을 HTML/CSS 편집으로만 해야하며, N단형은 대부분 스킨위자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스킨위자드만으로도 스킨의 배경이나 색상 등은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N단형 역시 좀 더 편리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세부적인 설정 등은 HTML/CSS 편집을 해야합니다.


현재 제 블로그는 #2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에 대한 소개는 다음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2 반응형 스킨 소개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및 프로필 수정

관리 페이지의 기본 정보 설정 화면


환경설정의 기본 정보를 선택하면, 블로그 정보와 프로필 설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블로그 생성 시 입력한 블로그 정보가 맘에 들지 않으시면 이곳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 화면에서는 블로그 이미지, 아이콘, 파비콘 등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는 프로필 사진으로 생각하시면 되며, 스킨의 프로필 영역에 들어간느 사진입니다. 제 블로그 기준으로 좌측의 원형이미지가 블로그 이미지 입니다. 아이콘은 댓글에 글을 남길 때 아이디와 함께 표시되는 이미지 입니다. 파비콘은 즐겨찾기를 추가하거나, 주소창, 인터넷창의 탭에 블로그 제목 또는 주소와 함께 표시되는 이미지입니다. 보통은 위의 세가지 이미지를 동일한 이미지 소스를 이용해서 각각의 크기에 맞게 편집하여 사용을 합니다.


저 역시 블로그 이미지, 아이콘, 파비콘을 모두 동일한 이미지 소스를 사용하여 리사이징하여 사용했습니다. 혹시 Mac에서 .ico 파일을 쉽게 생성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미지 to ico 파일

카테고리 설정


스킨과 기본정보를 설정했다면, 이제 최종적으로 글쓰기에 앞서 카테고리를 설정해야 합니다. 물론 카테고리 설정 없이 모든 포스트를 하나의 카테고리 안에서 작성하실 수도 있지만, 포스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카테고리를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러 주제의 글들을 포스팅할 계획이라면 관리 측면이나 사용자의 검색 측면에서도 유사한 글들이 하나의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것이 좋겠죠?


관리 페이지의 카테고리 설정 화면


위의 화면에서 카테고리를 추가 및 제거가 가능합니다. 저는 IT를 주제로 포스팅할 계획이기 때문에 최근 제 관심분야인 개발과 애플제품, 블로그 운영에 대해 상위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하위 카테고리를 2~3개씩 설정했습니다. 맛집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상위 카테고리를 지역으로, 하위 카테고리를 요리 종류로 설정할 수도 있겠죠?


스킨이나 카테고리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게 되기 때문에 초반에 너무 오랜 시간 고민하는 것보다는 직접 사용해보며 수정해 나가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둔 주제가 너무 다양해서 스킨이나 카테고리 분류에 어려움이 있다면, 블로그 자체를 분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10개까지 블로그 개설이 가능하고 동시에 5개까지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주제에 맞는 블로그를 분리해서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팁 (네이버나 구글에서 포스팅이 검색 안될 때)

블로그를 개설한지 얼마 안 된 경우에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이 잘 안됩니다. 원활히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네이버와 구글에 직접 내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면 됩니다.


아래 포스팅들에 내용이 잘 나와있어서 링크를 겁니다.

구글 검색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네이버 검색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포스팅을 하고 보통 1~2주 후엔 별도로 등록하지 않아도 검색이 된다고 하는데요. 작성된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빨리 최근 글에 검색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위의 블로그들을 참고하여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한 블로그 만들기의 기초편은 여기에서 마치도록하고, 다음편에서는 제가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이용하고 있는 '아웃라이너(Outliner) 도구와 마크다운(Markdown) 문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