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inocoder 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 하기를 원하시는 데요. 저 또한 오랜 숙원이었던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겪은 경험과 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몇개의 포스팅을 통해 티스토리를 이용한 블로그 만들기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시작에 앞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어떤 플랫폼을 통해 블로그를 시작할지 많이 고민하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를 간략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미 티스토리를 시작하기로 결정하신 분들이라면 네이버 블로그 대한 이야기는 궁금하지 않으실 수 있으니, 그런 분들은 다음편인 티스토리를 이용한 블로그 만들기 - 입문편 (티스토리 개설)부터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판단 중이신 분들이라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 한번 보고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

국내 최대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의 블로그 메인 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블로그를 가지고 계실수도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에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말이죠. 네이버는 모든 가입자에게 개인 블로그 공간을 제공하고 별다른 설정없이도 바로 포스팅이 가능하도록 블로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작성 시 간단한 설정만으로 네이버 검색 시 포스팅의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도 있죠. 만약 블로그를 통해 광고수익을 얻거나, 많은 사용자로부터 관심을 받고 싶다면 국내 최대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의 블로그 노출은 굉장히 큰 몫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나를 이웃으로 추가한 사람이나 서로 이웃인 사람에게만 공개한다고 했을 때도 폐쇄적인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도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작성 시 게시설정네이버 블로그 작성 시 '설정정보'에서 '전체공개'로 설정 시 '검색허용'을 활성화할 수 있다


반면 티스토리에서는 게시글에 대해 공개/비공개/보호(암호로 접근) 3가지 공개 설정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보호' 설정 시 암호를 따로 공유해야만 글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이웃 공개'나 '서로 이웃 공개'에 비해 편의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운영면에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에서 서비스 간의 연동이나 편의성에 중요시하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또한 대규모 사용자가 있는 만큼, 블로그에서 사용되는 스킨이나 이모티콘, 폰트, 음악 등을 구매할 수 있는 NAVER 아이템팩토리가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블로그 단장에 대한 고민을 훨씬 덜어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아이템 팩토리를 통해서 블로그 스킨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TISTORY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카카오에서는 다음 블로그라는 블로그 플랫폼 역시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음 블로그는 앞서 소개한 네이버 블로그와 유사한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좀 더 쉽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네이버 자체의 브랜드 파워와 그를 이용한 폐쇄적인 정책으로 성공을 거둔 반면, 다음 블로그는 이도저도 아닌 어딘가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한편에서는 다음 블로그는 서비스를 정지할 수 있다는 소문도 간간이 나오는 걸로 봐서는 카카오 측에서도 다음 블로그보다는 티스토리에 좀 더 의존하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다시 티스토리 얘기로 돌아와서,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에 비해 편의성이 떨어짐에도 많은 블로거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개방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블로그를 많이 검색해보고 방문해보신 분들이라면 눈치채셨을 수도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다음이나 구글 등 다른 검색 사이트에서 거의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이건 앞에서 말한 네이버의 폐쇄적인 정책인데요. 네이버는 지식in이나 블로그, 카페 등을 포함한 서비스 대부분을 외부에서는 기본적으로 검색 노출이 되지 않도록 막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에 개설된 자신의 블로그를 구글이나 다음에서도 검색되도록 따로 설정할 수 있지만,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사실을 전혀 모르고 넘어가실 수도 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의 경우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다음 서비스는 물론이고, 네이버, 구글 등에서도 검색 노출이 잘 됩니다. 카카오에서 함께 운영되는 다음에서는 바로 검색 노출이 되는 반면, 다른 검색 사이트에서는 바로 검색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별도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다른 검색 사이트에 검색 노출을 설정하는 방법은 티스토리를 이용한 블로그 만들기 - 고급설정편 (검색노출과 고급스킨 설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의 또다른 장점은 자유로운 블로그 디자인인데요. 이 또한 평소 블로그를 자주 검색하는 분들이라면 느끼셨을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수많은 스킨이 있음에도 대부분 기본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것 역시 네이버 정책상 보안을 위해 스킨의 기능을 많이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티스토리에서는 HTLM이나 CSS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스킨에 적용하여 훨씬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제 블로그에 적용된 반응형 스킨 역시 티스토리이기에 가능한 기능들이죠.


티스토리의 스킨 설정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대해 몇 가지 차이점을 알아 보았는데요. 이밖에도 광고수익을 원한다면 네이버에서는 자체 광고수익 서비스인 애드포스트를 이용할 수 있고, 티스토리에서는 주로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한다는 차이도 있습니다.


다음편부터는 본격적으로 티스토리에서 계정을 생성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편 바로가기 - 티스토리를 이용한 블로그 만들기 - 입문편 (티스토리 개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