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노코더입니다.


얼마 전 보라카이 여행을 다녀오면서 미리 구매하였던 액션캠 SJ5000X을 여한없이 써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스노쿨링이나 스쿠버다이빙을 하면서 사용한 후기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SJCAM의 SJ5000X ELITE의 구매와 간단한 사용기는 아래의 다른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2017/03/29 - [I IT 제품 사용기] - 액션캠 SJ5000X Elite 사용 후기 (구매부터 간단 사용까지)


방수 케이스 믿을만 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만족이었습니다. 수영장에서는 물론이고, 바다에서의 스노쿨링, 그리고 수심 4~5m 정도의 스쿠버다이빙에서도 물이 새는 일이 전혀 없이 무사히 촬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


SJ5000X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 방수 케이스는 다른 분들처럼 구매 직후 세면대에 물을 받아두고 간단한 방수 테스트를 이미 하였지만, 실제 바다나 수영장에서 액티비티를 하기에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1차적으로 수영장에서 어느 정도 활동에도 방수가 잘 되는 것을 확인 후 스쿠버다이빙 촬영에 이용했습니다. 제 결과를 무조건적으로 믿기보다는 어느 정도 자체적으로 테스트해 보신 후 수중에서 촬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중 모드 (underwater mode)

SJ5000X ELITE가 v1.2-s 업데이트가 되면서 추가된 수중 모드 (underwater mode)는 수중에서 색깔이 왜곡되는 현상을 줄여주는 모드입니다. 빛이 물속으로 들어가면서 적색부터 흡수되기 때문에 깊을 수록 적색 빛은 보이지 않고, 푸른 빛이 보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다 안에서 촬영을 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푸르거나 녹색 빛을 띄는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수중 모드는 이를 보정하여 푸른 빛을 줄여줍니다.


아래 촬영된 두 이미지는 스노쿨링을 하며 SJ5000X로 촬영한 스냅샷입니다.



확실히 녹색 빛이 강한 것이 느껴지시나요? 그 다음 아래 사진은 스쿠버다이빙을 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스노쿨링보다는 훨씬 깊은 물이겠죠?



보시는 것처럼 깊을 수록 푸른 빛이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수중촬영을 하는 경우 렌즈에 적색필터나 마젠타필터를 사용하여 푸른 빛이나 녹색 빛을 상쇄시켜준다고 합니다. SJ5000X의 수중모드는 이를 디지털로 적색필터를 적용시켜서 푸른 이미지를 상쇄시켜줍니다. 아쉽게도 수중모드로 촬영 중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나중에 보니 모두 일반모드로만 촬영을 했더라구요. ㅠㅠ


대신, 수중환경이 아닌 일반적인 환경에서 수중모드를 적용하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해보시죠.



왼쪽 사진이 확연히 붉은색을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수중에서 촬영할 때 적색필터 역할을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지털 필터는 입력되는 가시광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지만, 아마추어가 촬영하기엔 충분할 것 같습니다.


수중 촬영물 보정하기

참고로 저처럼 실수로 수중모드로 촬영하지 못한 결과물도 간단한 색상 보정을 통해 얼마든지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PhotoScape X라는 무료앱으로 간단히 보정한 비교 사진입니다.



왼쪽이 원본이며, 오른쪽이 보정한 사진입니다. 보정은 특별할 것 없이, 자동 색상 보정과 자동 대비 보정만 사용하여 클릭 두 번으로 얻은 결과물입니다. 녹색이나 푸른빛이 확연히 사라지고 물고기나 산호들의 본래색이 훨씬 더 잘 표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경우엔 iMovie나 YouTube를 이용하면 간단히 보정이 가능합니다. iMovie와 YouTube 모두 색상 보정을 지원하기 때문에 간단히 사용 가능합니다. YouTube의 경우 미공개로 하여 업로드하면, 링크가 없는 사람들은 영상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개인 스토리지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SJ5000X로 수중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iMovie로 자동 보정한 영상의 스냅샷 비교입니다.



전체 영상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YouTube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