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노코더입니다.


봄철이 되면서 중국발 황사 등으로 인해 미세먼지가 심한데요. 오늘은 실시간으로 지역별 미세먼지 상황을 알려주는 '미세미세'라는 모바일앱을 소개할까 합니다.


'미세미세' 다운로드 받기


아이폰은 App Store에서, 안드로이드폰은 Google Play에서 '미세먼지' 혹은 '미세미세'를 검색하시면 목록 상단의 '미세미세' 앱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보고 계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앱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App Store 미세미세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Google Play 미세미세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미세먼지 농도 확인하기


앱을 실행하면 '미세미세' 앱의 장점에 대한 팝업이 뜨네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으로 상태를 표시해주는 모드가 있다는 것을 홍보하고 있네요. 위치 정보에 대해 접근을 허용해주시면 메인화면에는 현재 위치에 대한 미세먼지 농도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오존,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별로 알려줍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하시면 아침, 점심, 저녁 시간대별 미세먼지 예보도 볼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상태에 따라 상태아이콘과 배경이 달라져서 직관적인 점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 


메인화면 우측 상단의 위치 아이콘을 터치하시면 다른 지역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동 단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추가된 지역은 자동으로 즐겨찾기로 등록되어 메인화면에서 좌우스크롤로 움직이면서 지역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를 지우기 위해서는 메인화면 좌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즐겨찾기 설정'이 있습니다. 해당 지우고 싶은 지역을 (-) 아이콘을 눌러서 지우시면 되겠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좌측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메뉴가 열리는데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사용'과 '미세미세 8단계 모드'를 선택하시면 안내문을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국내와 세계보건기구의 미세먼지 상태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는 미세먼지 상태가 나쁜데도 한국 기준으로는 보통일 수 있어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해당 내용은 최근 언론이나 SNS 등을 통해 많이 알려진 내용이기에 참고삼아 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8단계 모드는 4단계 모드의 각 단계를 두 단계로 세분화한 모드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8단계 모드 선택 여부를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앱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8단계 모드로 실행되고, 4단계 모드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메뉴' - '설정'에서 '미세미세 8단계 모드 (WHO 기준)'을 비활성화 시키시면 됩니다.

총평

날씨 앱처럼 간편하게 미세먼지 상태를 실시간 확인 가능한 건강 필수앱
미세미세는 큰 기능은 없지만, 필요한 정보들을 쉽게 볼 수 있고 미세먼지 상태에 따라 상태아이콘과 배경이 달라져서 직관적인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세계보건기구 기준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몇가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확인해보지 못했지만, 아이폰에서는 위젯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위젯화면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또한 지역의 추가와 삭제가 조금 번거롭고, 굳이 메인화면에서 추가하지 않고도 다른 지역의 상태를 간단히 단계별 상태만으로라도 볼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요즘엔 봄이 아니여도 미세먼지가 자주 이슈가 되는 것 같습니다. '미세미세' 앱으로 모두들 미세먼지 상태 잘 확인하여 야외 활동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