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노코더입니다.


이번 연휴에 보라카이를 다녀왔는데요. 보라카이는 필리핀 페소 (Philippines Peso, PHP)를 사용하기 때문에 원화로 얼마 정도 되는지 계산을 할 때 익숙치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여행하는 동안 환율 계산기 앱을 사용해봤는데 너무 유용하여 소개드릴까 합니다.


환율 계산기 다운로드


제가 사용한 환율계산기 앱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용 가능한 '환율계산기' 입니다. 이름이 그냥 환율계산기여서 조금 당황(?)스럽지만, 사용성은 확실히 이름값을 하는 것 같습니다. 앱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율계산기 앱스토어 다운로드

설치 후에 앱은 'Currency' 라는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비록 한국어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워낙 사용법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한국어가 아니라고 해서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환율 계산기 앱 메인

처음 앱을 실행시키면 Video Tutorial을 보여주며,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Video Tutorial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확인하기 어렵다는 분들도 리뷰에 보이는데요. Video Tutorial은 설정 화면에서 얼마든지 다시 볼 수 있기때문에 처음 앱 실행 후 나오는 Video Tutorial을 익히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몇 가지 사용법을 보자면, 메인 화면에서 화면을 위로 끌어올리면 환율을 볼 통화 단위와 설정 아이콘을 보실 수 있습니다. 통화 단위를 선택하시면 처음 보이는 메인 화면에 통화가 추가됩니다.


메인 화면에 보이는 통화들은 터치를 꾸~욱하면 위아래로 순서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또한 통화를 한 번 터치하면 금액을 입력할 수 있고, 다른 통화들은 자동으로 환율이 계산되어 보이게 됩니다. 이게 이 앱의 핵심인데요. 1:1로 환전을 계산하는 것은 지원해주는 앱들도 많고, 간단한 계산기로도 가능하지만, 동시에 여러 통화에 대한 환전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나 동남아처럼 달러와 현지 통화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 정말 유용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화면을 아래를 내리면 현재 환율을 업데이트합니다. 이 앱의 한가지 좋은 점은 내가 원할 때 환율을 업데이트할 수 있고, 비행기 모드처럼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도 마지막 업데이트된 환율 기준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여행을 위해 탑승한 비행기 내에서도 얼마든지 예산을 생각해볼 수 있죠.



메인 화면을 오른쪽으로 밀면 환율에 대한 변화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환율 계산기 위젯



위젯 기능은 이 앱의 또 하나의 강점입니다. 저는 앱을 실행시키기 보다는 위젯을 더 자주 사용했을 정도입니다. 여행을 하면서 갑자기 계산을 해야하는 경우 앱을 찾아서 실행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미리 통화만 등록해 둔다면 위젯화면에서 바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위젯은 'Currency Converter'와 'Exchange Rate'이 있는데, 방금 말씀드린 환율 계산은 'Currency Converte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환율 변화를 볼 수 있는 'Exchange Rate'은 저 같은 경우에는 크게 볼 일이 없더라구요.


기준 통화를 터치하시면 금액을 입력할 수 있는 숫자패드가 화면에 나타나고, 나머지 통화들에 대해 환전된 금액이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위젯에 나타나는 통화들의 순서는 앱을 실행 시켰을 때 나타나는 메인화면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위젯을 '간단히 보기'로 사용하실 때는 2개의 통화만 표시되기 때문에 앱을 실행시켜서 환율 계산할 두 통화를 가장 상단에 위치 시켜야만 '간단히 보기'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총평

여행 중 귀찮은 환율 계산을 쉽고 빠르게!
우리 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 보라카이와 같은 관광지에서는 워낙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물건 구매할 때 웹으로 재빨리 검색해보고 환율계산까지 해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때 정말 유용했습니다. 자주 통화변환을 해야하는 여행에 제격인 '환율계산기' 한 번 설치해두면 해외여행 시 두고두고 유용할 것 같습니다. :)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