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노코더입니다.


많은 이들이 향수에 젖어있는 그 게임.. 스타크래프트가 1.18패치를 기준으로 무료로 공개 되었습니다. 공개 전부터 워낙 주목받았기에 공개일인 오늘 배틀넷 서버에 렉이 생길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고 합니다.


PC 버전으로는 계속해서 패치가 되어왔지만, Mac에서는 초기 버전 이후로는 Native로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의 구동 런처가 필요했습니다. 그 마저도 OS X이 되면서 지원이 막혔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스타크래프트가 이번 1.18 패치를 기준으로 다시 Mac OS Native로 개발되었다고 하니, 맥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스타크래프트를 즐겨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별도의 가입없이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를 가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가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맥용 스타크래프트 1.18 다운로드 링크

PC용 스타크래프트 1.18 다운로드 링크

설치하기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위에서 다운로드 한 패키지 인스톨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언어 설정이 가장 먼저 나오고, 이후에는 설치 폴더를 설정해주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용량은 대략 1.6GB정도 차지하기 때문에 설치시간 역시 길지 않습니다. 예전에 PC에 설치할 때는 CD로 오리지널 설치하고, 완료 후 브루드 워를 추가 설치했던 방식이 지금은 통합되어 곧 바로 브루드 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실행하기

설치 이후 나타나는 Launch 버튼을 클릭하시거나 대쉬보드에서 스타크래프트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하시면 됩니다. 같이 설치된 Launcher로도 실행할 수 있는데요. 업데이트가 없다면 굳이 번거롭게 두 번 클릭해야하는 Launcher보다는 바로 실행할 수 있는 StartCraft 아이콘이 나은 것 같습니다.


실행을 하면 익숙한 화면과 함께 Intro영상이 반겨주네요.
현재 설치를 하면 버전은 우측하단에서 1.18.0.1345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키 반응 속도가 느리다는 의견들이 많은데, 체감하기엔 제 실력이 너무 부족하네요. ^ ^;; 제 플레이로는 충분한 반응속도인 것 같습니다.

만약 스타크래프트를 처음 즐겨보는 분들이라면 게임 실행 중에 Menu - Option - Speed 에서 게임 속도와 관련된 옵션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18 테스트 버전에서도 나온 이야기인데, 맥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한 상태에서 바탕화면으로 나오면 온도 상승과 함께 팬 속도가 상승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워낙 고전 게임이기에 맥북의 성능이 부족해서 생긴 문제는 아닐 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정작 게임하는 도중에는 별 문제가 없는 것 같더라구요. 관련해서는 아마도 패치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3인치 맥북이어서 화면이 작기는 하지만, 워낙 고전 게임이다 보니 해상도는 현재 맥북으로 충분했습니다. 그리고 무선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하니 제 수준에서는 PC와 크게 다르지 않더라구요.

총평

추억의 게임을 예전모습 그대로 맥북에서!

이번 패치와 무료 공개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여름에 발매될 StartCraft:Remastered 를 위한 사전 작업입니다. 오래된 버전을 무료로 전환하고 새롭게 접하거나 향수에 젖은 사람들을 위한 Remaster 버전을 판매하겠다는 전략인데요. 과연 Remaster 버전이 얼마나 감흥을 줄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공개된 무료 버전의 1.18 버전만으로도 충분히 향수에 젖어 게임을 즐겨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커스텀 맵을 설치해서 스타를 즐겨봐야겠네요.


공식홈페이지의 리마스터 버전 비교 샷을 끝으로 글을 마칩니다.





블로그 이미지

키노코더

각종 이야기를 다루는 키노코더의 블로그입니다

,